본문 바로가기

세상 알아가기/소소한 정보

아무도 모르게 당하는 가스라이팅 뜻/예시/테스트/책추천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조작해 상대방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어 판단력을 읽게 하는 정서적 학대 행위로, ‘심리 지배’라고도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패트릭 해밀턴이 연출한 1983년 <가스등(Gas Light)> 연극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연극에서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어둡게 만들어 부인이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면 ‘아니다’라며 아내를 탓합니다. 점차 아내는 자신의 현실감과 판담감을 잃게 되며 남편에게 의존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은 일종의 세뇌를 통한 정서적 폭력이자 학대입니다. 이러한 학대가 지속되면 스스로를 낮추고 형편없는 사람이라 여기며 가해자에게 맞추려고 애씁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람은 자신의 판단을 믿지 못하게 되어 무기력해지고 가해자에게 점차 의존하게 됩니다. 이로써 가해자는 피해자를 통제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가스라이팅은 나이, 성별, 가정, 학교, 직장 등 가리지 않고 어느 곳에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권위적이고 통제가 강한 부모 밑에서 억눌려 사는 자식들이 부모에게 굴복하고 순응하는 경우가 가스라이팅 예시 중 하나입니다. ‘이 사람 없이 살 수 없다’는 그릇된 생각이 세뇌되어 데이트 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방식은 피해자의 생각을 불신하거나 말을 듣지 않고, 실제 발생했던 일을 모르는 척하거나 자신이 했던 약속을 부인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무시하고 하찮게 여기는 행동들 모두 가해 행위입니다.

 

심각한 것은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스스로 피해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자가테스트 by 미국 심리학자 로빈 스턴 박사 

 

  1. 내 언행을 자꾸 되돌아보고 후회하고 자책한다.
  2. "내가 너무 예민한가?" 하고 몇번씩 자문한다.
  3. 종종 혼란스럽고 내가 미쳐가고있다는 생각을 한다.
  4. 나는 늘 내 파트너에게 사과하고 있다.
  5. 내 삶에 복받은 점이 많은데, 나는 왜 더 행복하지 않은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
  6. 나는 주변사람들에게 파트너의 행동에 대해 변명할 때가 잦다.
  7. 주변사람들에게 더이상 설명하거나 변명하기 싫어서 말하지 않고 숨기는 일들이 많다.
  8. 뭔가에 심각하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지만, 나 스스로에게조차 콕 찝어서 말할 수가 없다.
  9. 파트너에서 무시당하거나 현실을 왜곡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나는 그에게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10. 나는 간단한 결정조차 하기 힘들다.
  11. 이전의 나는 완전 다른사람이었다는 느낌이 든다.

대처할 수 있을까?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만큼 극복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소중한 삶을 위해 가스라이팅으로부터 대처해야 합니다. 

 

  • 피해자에게 우선 벗어나 상황에 대한 옳고 그름을 정확하게 판단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틀렸다고 생각할 때 이에 대해 명백히 표현하고 거부해야 하며, 이를 끊어내도록 해야 합니다. 
  • 조력자를 찾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 무엇보다도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이 아닌 나 자신을 믿도록 해야 합니다.

 

가스라이팅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분들이 보시면 좋을 책 하나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단어를 처음 만들어낸 로빈 스턴의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입니다. 책 내용은 본인이 가스라이팅의 어떤 단계에 놓여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례와 체크리스트, 가해자의 행동에 따른 유형 분석법, 그리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현실적인 해결책을 담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 또한 가스라이팅을 겪어보았고, 이 상황에서 벗어나 극복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였습니다.
소중한 자신을 상대방의 그릇된 행동으로 인해 파괴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